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장인 공인중개사 동차 합격 후기 (합격꿀팁 공개)

반응형

34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얼마 전에 시행되었다.
넘쳐나는 합격자수에 상대평가로 전환할거라는 소문이 있었다.
그렇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시험 난이도를 높여서 합격자수를 조정하기로 정한 것 같다.
34회 시험도 난이도가 높았다고 한다.
해가 갈수록 더 시험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하니 준비해 볼 마음이 있다면 빨리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공인중개사 공부를 했던 시기가 떠올라 직장다니면서 한 번에 동차 합격했던 후기와 당시 공부했던 꿀팁들을 공유해 본다.

 


                                                                       최근 시험의 응시자수와 합격률이다.

 

 
 
 

나는 2차 시험이 어렵게 출제되어 합격률이 낮았던 29회 시험에 합격했다.


 

<<시험결과 보기>>

[큐넷 - 29회 시험결과 합격자 발표 화면]

 



나는 직장을 다니고 있기에 학원은 생각도 못했고 인강으로만 수강했다.

퇴근 후 저녁, 주말 시간을 활용해서 9개월 정도 공부했고, 1, 2차 동차 응시 후 합격했다.

각자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 정도로 확인하자.

 



1. 공부 방법 정하기
(학원 or 인터넷 강의)


혼자 공부하기 어렵다면 학원이 좋다.
인강은 생각보다 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공부 방법으로는 학원 수강 또는 인터넷 강의 수강 이렇게 크게 나눌 수 있다.
과목수도 많고 공부양도 많아 공인중개사 시험은 독학이 불가하다고 보면 된다.


- 학원 수강

직장을 다니고 있지 않거나, 오전부터 오후까지 시간을 낼 수 있다면 학원에서 수강하면 된다.
아무래도 강사진과 직원을 모두 면대면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

비용은 인강에 비해 더 비싸지만 해당 시간에 빠지면 진도를 따라갈 수 없다.
다른 사람과 같이 공부를하다보니 어떻게든 몸을 이끌고 가서 앉아 있게 된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학원으로 가야 한다.

 

 

-  인터넷 강의 수강

반면 인강의 경우 시간, 장소 구애 없이 본인이 원하는 때에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렇게 때문에 학생, 직장인, 워킹맘 등 주중 낮 시간에 시간을 낼 수 없는 사람들이 주로 선택한다.

시간활용 면에서 좋지만 꾸준하게 계획적인 학습을 할 수 없다면 성공하기 힘들다.
또한 다양한 프린트물, 학습 자료 등을 각자 알아서 출력하고 준비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 선택하자.



학원 장점
밀리지 않고 진도나갈 수 있다.
엄청 많은 학습 자료들 학원에서 준비해 준다.
질문하고 바로 피드백 받을 수 있다.

인터넷 강의 장점
시간 장소 상관없이 자유롭게 공부한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
필요한 강의만 골라 빨리 들을 수 있다.

 

 


2. 강좌 수강 하기
다 듣는건 불필요하고 불가능하다.
필수만 골라 듣자.
1.5배속 수강으로 시간 절약하자.

 


나는 인강으로 공부했기에, 인강 기준의 공부 방법이다.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시험이 끝나면 11월부터 내년 시험 대비 기초강좌를 시작으로 시험 전까지 엄청 많은 강좌가 개설된다.

1차 과목인 부동산학개론, 민법,
2차 과목인 중개사법, 공법, 공시법, 세법까지 총 6개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회사를 다니면서 저 많은 강의를 다 들을 수가 없다.
강의만 듣는다고 되는게 아니라 혼자 이해하고 정리하는 복습과정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꿀팁 1) 선택해서 필요한 것만 골라 듣자.

대부분의 경우 1년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다.

 

전체 커리큘럼 중 시간이 부족해서 다 듣지 못한 강의가 많지만 그게 합격에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위 표에서 X는 패스한 강좌들이다.

 

기초는 필요 과목만 듣자. 기초는 부동산학개론이랑 공시법만 들었다. 계산 문제가 많은 학개론은 기초에서 어느 정도 익히고 가는 게 좋다고 해서 들었고, 공시법은 부동산등기법 쪽 내용이 어려울 수 있어 기초로 한번 정리하고 가는 게 좋더라. 두 번째 이론 강좌는 복습으로 활용하자.

이론 강좌는 강사별 강의 구성에 따라 다른데 1~2월, 3~4월 강의가 반복인 경우도 있고. 기본(1~2월)에서 일부는 빼고 개념완성(3~4월) 강의까지 모두 들어야 전체 내용이 완성되는 경우도 있다. 나의 경우 기본이론 강의를 과목별로 한번 쭉 수강한 후에 별도로 복습을 하지 않았다. (퇴근 후 강의듣기도 벅차 복습할 시간도 없었다.)

 

3~4월에 진행되는 강의를 수강하며 복습하는 시간으로 활용했다. 아는 내용은 한번 더 정리, 부족한 부분은 보충한다 생각했다.

 

 

 


꿀팁 2) 기출문제 풀이 강좌는 필수다.

과목별로 다 이론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된 후라면, 기출문제 풀이 강좌를 들어야 한다.

단원별로 쭉 출제되었던 기출에 대한 문제풀이 강의인데 결국 시험은 기출의 반복이다.

기출에서 나왔던 내용이 변형되어 나오고, 그대로 반복되어 나오는 지문도 많다.

이론강의에서 배운 내용도, 실제 어떻게 출제되는지 기출을 보면서 정리해야 슬슬 감이 온다.

기출까지 한번 다 정리를 하고나면 혼자 동형 모의고사를 풀 수 있는 정도가 된다.

이론강좌에 기출문제풀이까지 들으면 사실 혼자 복습만 해도 될 정도로 필수 강좌는 다 들었다고 보면 된다.

정말 시간이 없다해도 이론강좌 1번 전체 완강 + 기출문제 풀이 강좌 완강 저렇게 2개는 꼭 수강해야 한다.


꿀팁 3) 1.5배속으로 수강하자.

오전, 오후로 학원에서 하루에 2과목 강의가 진행되면 인터넷으로는 과목당 4개 강의가 올라온다. 그럼 하루에 올라오는게 평균 50분짜리 8개인데, 퇴근 후 7시부터 들어도 다 못 듣는다.

(대부분 중개사 강의는 일부러 말을 천천히 하는편이기도 하다.)

나는 그래서 1.5배로 배속을 빠르게 해서 수강을 했다. 

그렇게 하면 4시간 30분 정도로 8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반드시 배속을 높여 수강하자!

 

실제 내가 받았던 점수다.

 

절대평가므로 과목별로는 40점 이상, 각 차시별 평균으로 60점 이상이면 된다.

나름 여유있게 합격한 편이다.

복습 및 정리, 과목별 공부법은 2탄으로 남겨보겠다.

 

이상 공인중개사 동차 합격 후기 1탄 끝

 

 

반응형